News & Blog

뉴스·블로그

[블로그] 동아시아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 규모를 자랑하며 세계 상위 25개국 중 4개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4-06-20 10:45

조회수 206

img.png

 

 

중국, 홍콩, 일본, 마카오, 한국, 대만으로 구성된 동아시아 시장은 동쪽으로 확장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는 기업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각국의 주요 전망과 통계를 분석하여 동아시아 시장이 귀사의 글로벌 확장 계획에서 다음 선택이 될 수 있는 이유를 제시합니다.

 

동아시아 전망은 밝다

동아시아의 GDP 성장률은 중국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2022년 중국의 GDP는 3% 증가했습니다. 강력한 내수 수요와 글로벌 경제 및 원자재 가격의 점진적 회복에 힘입어 동아시아 경제는 2024년에 4.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의 성장은 최근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4년에 4.4%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20년 동안, 대부분의 동아시아 개발도상국에서는 빈곤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1990년에서 2013년 사이에 이 지역의 극심한 빈곤에 처한 사람들의 수는 9억 2천만 명 이상 감소했습니다. 빈곤 감소는 주로 저소득층의 노동 소득 증가, 낮은 실업률, 구조적 변화 및 공공 투자의 결과입니다.

또한, 동아시아는 2022년에 179억 6천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록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온실가스 배출 지역입니다. 이는 같은 해 다른 모든 지역의 총 배출량보다 많습니다. 따라서 이 지역은 글로벌 기후 변화 의제를 추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국은 여전히 ​​동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큰 플레이어이다

1970년대 후반 이후 중국은 폐쇄된 중앙 계획 시스템에서 더 시장 지향적인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글로벌 무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동아시아 GDP의 약 73%를 차지합니다. 포브스에 따르면, "중국은 점진적인 방식으로 개혁을 시행하여 1978년 이후 GDP가 10배 이상 증가하는 효율성 향상을 달성했습니다."

세계 2위 경제 대국인 중국의 1인당 GDP는 여전히 세계 평균보다 낮은 12,720달러(USD)입니다. 이는 중국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중국만이 동아시아에서 큰 경제 규모를 가진 유일한 국가는 아닙니다. 실제로 다른 세 국가도 세계 상위 25위 안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이 국가들은 일본(4위 – 42억 3,086만 달러), 한국(12위 – 17억 9232만 달러), 대만(22위 – 7억 5193만 달러)입니다.

 

주요 동아시아 시장 투자 기회

다음은 동아시아 시장의 각국과 국제 비즈니스에 제공하는 기회에 대한 심층 분석입니다.

 

중국: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당한 기회는 존재

 

img.png

 

 

2020년 팬데믹으로 인해 성장 둔화가 있었지만 중국은 꾸준히 긍정적인 성장을 회복하여 2023년 1분기 GDP가 4.97% 증가했습니다. 지난 3년간의 반등을 통해 중국은 2023년에 12조 8,900억 달러(USD)의 GDP로 선도적인 글로벌 경제 대국으로서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제조업 분야에서의 세계적 리더십 덕분입니다.

  • 광업 및 광석 가공, 철, 강철, 알루미늄 및 석탄;
  • 기계 건물;
  • 군비;
  • 직물 및 의류;
  • 석유; 시멘트; 화학; 비료;
  • 소비자 제품(신발, 장난감, 전자제품 포함);
  • 식품 가공;
  • 자동차, 철도 차량 및 기관차, 선박, 항공기를 포함한 운송 장비
  • 통신 장비

중국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물류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2022년 Agility Emerging Markets Logistics Index에 따르면 중국은 물류 기회와 비즈니스 기본 요소를 기반으로 세계 최대의 물류 시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1년 중국 물류 산업의 시장 가치는 두 배가 되어 335조 위안을 초과했으며, 전자 상거래 물류 산업은 급격히 성장하여 2021년 매출이 850억 위안을 초과했습니다.

중국은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ASEAN) 회원국들과의 투자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ASEAN 시장의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중국은 또한 태국의 고속철도 프로젝트에 적극 투자하고 있으며, 남아시아로의 항로 개방을 위한 주요 항만 확장 프로젝트인 미얀마 다웨이 특별경제구역에도 관심을 표명했습니다.

 

일본: 경제성장 전망 상향 조정

 

img.png

 

 

2023년 말 일본의 GDP는 5조 2,810억 달러(USD)였으며, 2024년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2024 회계연도의 경제 성장 전망치는 1.2%에서 1.6%로 다소 증가했으며, 이는 주로 인바운드 관광과 자동차 생산의 회복 덕분입니다.

일본 정부는 엄격한 새로운 안전 기준을 충족하는 원자력 발전소를 재가동하기 위해 열심입니다. 2022년 1월 현재 일본에는 33개의 가동 가능한 원자로가 있으며, 이 중 10개의 원자로가 가동 중입니다. 추가로 7개의 원자로가 재가동 승인을 받았고, 추가 8개의 원자로가 재가동 신청 심사 중입니다. 정부는 전기 생산과 해외 에너지 수입을 피하기 위한 원자력 발전 능력을 계속된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핵심 요소로 식별했습니다.

일본은 세계 최대이자 기술적으로 가장 발전된 자동차, 전자 장비, 기계 도구, 철강 및 비철 금속, 선박, 화학 제품, 섬유 및 가공 식품 생산국 중 하나입니다.

 

대만: 경제 전망은 ​​안정적이지만 의문은 여전히 ​​남아 있음

 

img.png

 

 

대만은 전자 제품, 기계 및 석유 화학 제품의 수출을 중심으로 하는 역동적인 자본주의 경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출 의존도는 경제를 글로벌 수요 변동에 노출시킵니다. 글로벌 경제가 소폭 회복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대만 경제는 2019년에서 2021년 사이에 4.5% 성장했습니다.

중국 투자를 점진적으로 허용하는 규제를 완화한 이후, 대만은 본토에서 투자자들을 위한 더 큰 시장 접근을 확보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2022년에 +2.4%로 경제 성장이 둔화된 후, 2023년 1분기에는 -2.9%로 전년 대비 하락한 경기 침체에서 꾸준히 회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대만의 모든 상황이 밝지만은 않습니다. 대만 인구는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으며, 2025년까지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거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미래 노동력 부족 문제를 제기합니다.

 

동아시아 시장으로의 글로벌 진출은 투자자들에게 유리

ASEAN 지역은 사업하기 매우 어려운 지역이지만(세계은행의 사업 용이성 지수에 따르면), 동아시아는 훨씬 더 비즈니스 친화적입니다. 홍콩(4위), 한국(5위), 중국(78위)은 글로벌 투자자들이 해당 국가에서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데 있어 매우 우호적입니다.

동아시아 시장으로 비즈니스 운영을 확장하려고 고려 중이라면 TopSource와 같은 글로벌 기업 및 고용주 대행 파트너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동아시아 및 전 세계에 현지 전문가를 갖춘 우리는 새로운 지역에서 효율적으로 확장, 채용 및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며 글로벌 확장 여정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운영됩니다. 우리의 풍부한 지식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위치에서 우리의 글로벌 급여 서비스 제공 및 글로벌 EOR 솔루션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sales@topsourceworldwide.com으로 연락하시거나 +44 (0)203 691 5284로 전화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블루백글로벌 한국지사(Blueback Global Korea Branch)

전   화 : 02-2135-5151

주   소 :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58길 38, 3층(도곡동, 문정빌딩)

E-mail: korea@topsourceworldwide.com

홈페이지: https://topsourceworldwide.kr/